여름철 에어컨 빵빵하게 트시죠? 아마도 요즘 같은 폭염기간에 냉방병이 가장 걸리기 쉬울 거 같은데요
저도 냉방병에 걸렸습니다.
순간 코로나가 또 걸린건 아닐까 해서 자가 키트로 두번이나 검사를 했는 데 역시나 아니더군요
인후통이나 기타 감기 증상은 없거든요
출처: Freepik
저의 냉방병 증상은 두통과 발열입니다.
3일차인데 두통은 이제 거의 덜 하고 발열은 38.1을 넘어가다가 약 먹으면 괜찮고 약효과가 떨어지면 또 고열로 다시 오르고 하는 것을 반복 중입니다.
냉방병은 냉방 시스템을 작동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주로 긴 시간 동안 에어컨 시스템의 바람이 직접 노출되거나, 냉방된 공간에서 긴 시간을 보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온도 변화: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큰 경우, 8도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냉방 시스템에서 나오는 차가운 바람으로 인해 체온이 빠르게 낮아지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같은 환기가 잘 안되는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고 장기간 노출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니까 가벼운 겉옷 정도를 입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습도: 냉방된 공간에서의 습도 또는 건조함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건조하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람의 직접 노출: 냉방 시스템에서 나오는 강한 바람이 직접 피부에 노출되는 경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매일 새벽 수영을 하고 아침에 땀을 많이 흘리는데요 너무 더워서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냉방병이 걸리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겠네요
냉방병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피부 가려움증 및 건조함
발열 또는 몸살 증상
두통
눈의 따가움 또는 건조함
코막힘 또는 비강의 건조함
인후통 또는 기침
작가 benzoixa 출처 Freepik
냉방병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옷차림: 냉방된 실내로 들어갈 때 얇은 가벼운 옷을 입고, 실외와의 온도 변화에 대비합니다.
수분 섭취: 충분한 물을 마시며 체내 수분을 유지합니다.
가습기 사용: 냉방된 실내에서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물을 뿌려주는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직접 바람 피하기: 냉방 시스템에서 나오는 바람을 직접 피하도록 합니다. 에어컨의 바람이 바로 몸에 닿지 않도록 조절하거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주 환기: 실내 공기를 실외 공기와 자주 교환하여 신선한 공기를 유지합니다.
냉방병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일단 코로나도 어차피 음성이고 병원에 갈 시간도 없어서 약국 약을 구입했는데요
엔디콜플러스정
아세트아미노펜 500mg, 푸르설티아민 20mg이 주성분인 감기몸살약입니다.
아이 키우는 집들은 아세트 아미노펜 (Acetaminophen) 에 대해 잘 아실텐데요
해열제와 진통제로 사용되는 의약품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항염증 작용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염증이 동반되지 않는 간단한 두통, 발열,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번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사람들이 찾던 타이레놀 약 그 성분이지요
아세트 아미노펜의 주요 특징 및 사용사항:
작용 메커니즘: 아세트아미노펜은 뇌와 중추신경계에서 열 조절 센터에 영향을 주어 체온을 낮추고, 또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사용 용도: 주로 가벼운 두통, 발열,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감기나 독감으로 인한 발열 및 두통, 가벼운 관절통 등에 사용됩니다.
용법 및 용량: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6시간마다 필요한 만큼 복용합니다.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과도한 복용은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시된 용량을 엄수해야 합니다.
부작용: 보통 안전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장기간 과다 복용하거나 최대 허용 용량을 초과할 경우 간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은 기타 의약품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약물과 병용할 때는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또한 음주와 함께 복용할 경우 간 손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중독 가능성: 과다 복용이나 오랜 기간 동안의 사용은 중독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특별한 그룹의 사용: 임산부나 젖먹이는 어머니, 간 기능이 저하된 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 특별한 그룹에서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해야 합니다.
푸르설티아민은 그럼 뭘까요?
푸르설티아민(Pyrithiamine)은 비타민 B1(티아민)의 구조적으로 변형된 형태로, 티아민을 모방하여 작용하지만 실제로는 비타민 B1과 다른 화합물입니다. 푸르설티아민은 주로 실험적인 연구나 의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합물로서, 주로 비타민 B1 결핍의 연구 및 치료에 사용됩니다.
주요 특징 및 사용 사항:
비타민 B1 결핍: 푸르설티아민은 비타민 B1 결핍의 연구를 위해 사용되며, 이를 통해 비타민 B1의 중요성과 결핍이 어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는 데 활용됩니다.
치료적 용도: 비타민 B1 결핍 치료를 위해서는 정상적인 비타민 B1 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푸르설티아민 자체의 부작용은 제한적으로 연구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화합물이 비타민 B1과 다른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늘주사로 알려져있는 피로회복 주사가 바로 루프설티아민인데요 비타민 B1 결핍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피로회복용이다 이거죠
활성비타민이 함유 되어있다는게 아마 푸르설티아민을 넣었다는 말이 되겠네요
생긴건 비타민 약처럼 생겼습니다. 약 겉에 2 이렇게 되어있는건 뭔지 모르겠네요
두통, 해열에 효과가 좋습니다. 전 이거 먹고 순간 내렸다가 한 4시간 이후 약빨 떨어지면 또 먹고 합니다.
하루 3번 복용이고 얼른 열이 잡혀야할텐데 저도 걱정입니다.
우선 냉방병은 약국약으로 버티고는 있는데 그래도 안되면 냉방병으로 처방약 받아야겠어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텀 헬스장 웰짐 휘트니스 직장인 PT 좋네요 (2) | 2023.10.16 |
---|---|
치자반죽으로 발목염좌(발목 삐었을 때) 빨리 낫는 법 (1) | 2023.10.12 |
[약국 감기약] 코엔드에프캡슐, 마이에신정 (30) | 2023.07.26 |
오마코연질캡슐 중성지방 때문에 오메가3 처방 (10) | 2023.07.09 |
고지혈증 약 로수엠젯으로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자 (34) | 2023.07.03 |